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직무와 무관한 경험
안녕하세요 제조업 생산/공정 엔지니어 취업 준비 중이며, 이력서 작성 시 경험 필터링 관련 고민이 생겨 질문 드립니다. 직무와 상관 없는 '고객 마케팅을 위한 빅데이터 프로젝트'와 '자연어 처리 기반 AI 뉴스 추천 시스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이력서에 기입을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됩니다. 반도체, 철강 빅데이터 분석 경험도 있어서 그냥 이대로만 쓸지, 아니면 위 내용도 추가로 어필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6.01.27
답변 9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학사로 지원시에는 지원하는 직무와 핏한 경험이 아니라도,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어필요소가 됩니다. 그리고 결과물의 수준이 높다면 그 것이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증빙도 되어 분명 도움이 되는 사항이라 팩트 그대로 전달을 하시기 바랍니다. 경험을 거르지 않고 모두 이야기를 하시길 바랍니다.
- HHalo0808제이셋스태츠칩팩코리아코사원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제조/공정 엔지니어 이력서에서 직무역량 우선순위는 공정 이해 + 문제해결 + 데이터 기반 개선 경험을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질문자님이 질문주신 프로젝트에서 직무와 연결시킬 수 있는 경험은 데이터를 분석하는 역량을 공정 데이터를 취합하는 쪽으로 연결시킬 수 있어 보이는데, 만약 어렵다면 해당 경험은 직무역량 보다는 질문자님의 가치관이나 성격을 보여주는 쪽으로 연결시키는 게 좋을 듯합니다. 만약에 데이터 분석능력을 통해 공정 데이터 분석에서도 강점이 있을 것이다~ 라고 말하시려면 통계적 인사이트 도출 +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 + 개선경험 => 공정 데이터 분석에도 유용한 스킬 로 연결시키는게 제일 깔끔할 것 같습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관련 없으면 빼는거 추천해요! 넣어도 큰 도움 안되고요...억지로 다 넣어서 좋은 결과 있는거 못봤어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만만능박사님승진기업코과장 ∙ 채택률 57%
채택된 답변
제조업 생산/공정 엔지니어 취업 준비 중이시고, 이력서에 직무와 상관없는 ‘고객 마케팅 빅데이터 프로젝트’ 및 ‘자연어 처리 기반 AI 뉴스 추천 시스템’ 경험을 어떻게 기재할지 고민이시군요. 일반적으로 직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낮은 경험도, 그 안에 포함된 문제 해결 능력, 데이터 분석 역량, 프로젝트 수행 능력 등이 드러난다면 충분히 긍정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원하는 제조업 공정 엔지니어 직무와 완전히 무관한 내용이라면 불필요하게 길게 적기보다는 간략히 요약하고, 핵심 역량 중심으로 작성하는 편이 더 낫습니다. 특히 반도체, 철강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 경험이 있다면 해당 직무에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기 때문에, 이력서에는 다음과 같이 작성해 보세요. - 프로젝트 명과 역할을 간단히 소개 - 프로젝트 수행 중 사용한 데이터 분석 기술 및 도구 명시 - 해결한 문제나 달성한 성과를 수치나 결과 중심으로 간결하게 표현 -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공정 개선, 품질 향상, 분석 역량과의 연관성 강조 예를 들어, “반도체 제조 공정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공정 이상 징후를 조기 감지하는 프로젝트 수행”처럼 연결 짓는 방식입니다. 요약하자면, 직무 관련성을 완전히 배제하지 않고, 지원 분야와 접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핵심적으로 어필하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전혀 관련 없는 경험이라면 너무 상세히 쓰기보다는 ‘기타 프로젝트 경험’ 정도로 간략히 포함하세요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제조업 생산/공정 엔지니어에게 데이터 역량도 중요하기 때문에 기입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물론 직무와는 관련성이 없을 수는 있으나 기본적인 데이터 역량 및 경험 정도는 어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도체, 철강 빅데이터 분석 경험이 있다고 해도 데이터 분석은 그 종류나 범위, 기법이 굉장히 다양하기 때문에 우선은 기입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말씀드리면 선별적 기입이 가장 좋습니다. 제조업 생산·공정 엔지니어 직무에서는 직무 연관성이 1순위이기 때문에, 반도체·철강 빅데이터 분석 경험은 반드시 중심으로 가져가야 합니다. 반면 고객 마케팅 빅데이터나 NLP 뉴스 추천 프로젝트는 그대로 쓰면 직무 미스매치로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완전히 빼기보다는, ‘데이터 분석 역량’을 보조적으로 보여주는 용도로 간략히 정리하는 것은 충분히 의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이나 AI 표현은 최소화하고, 문제 정의 → 데이터 전처리 → 지표 설계 → 인사이트 도출과 같은 공정 개선과 연결 가능한 프레임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력서 공간이 한정돼 있다면 해당 경험은 한 줄 요약 정도로만 넣고, 주력은 제조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 경험에 집중하는 것이 합격 가능성을 가장 높이는 전략입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5%채택된 답변
멘티님 이미 반도체와 철강 관련 데이터 분석 경험이 있으시다면 직무와 연관성이 떨어지는 마케팅이나 뉴스 추천 시스템 프로젝트는 과감하게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산 기술 직무는 산업 도메인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하므로 핵심 경험인 반도체와 철강 분석 내용을 더 깊이 있게 작성하여 전문성을 부각하는 것이 합격 확률을 높이는 길입니다. 일관성 있는 커리어 흐름을 보여주는 것이 중구난방식 나열보다 훨씬 매력적이니 핵심에만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전문상담HL 디앤아이한라코이사 ∙ 채택률 63%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채택 바랍니다 ^^ 직무 관련 경험 > 핵심으로 강조 (반도체, 철강, 빅데이터 등) 직무와 무관한 프로젝트 > 지원 직무와 연결점이 있거나 문제 해결, 협업 능력 강조 가능하면 간략히 추가 가능 단, 주력 경험을 가리는 정도로 길게 쓰지 마세요.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공정엔지니어도 요즘 빅데이터나 ai를 다루는 파트도있어서 코드관련 최적화느낌으로 2번 (협업 및 최고도전) 이런 항목에 적어주심 좋을 것 같고 직무유관에는 반도체관련을 적어주시는게 좋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반도체공학과 학점과 스팩 문제 반도체 회사 관련
저는 현재 4학년 2학기 졸업반이고 이번 2월달에 졸업을 할 예정입니다. 학점은 3.3/4.5 전공 3.4/4.5에 오픽은 IM2정도 입니다. 공정 실습 경험은 4개월 동안 PVD와 Plasma Ion implantation과 dry etch 경험 , 3일동안의 CMP 경험, 그리고 6개월 동안 spin coating 경험입니다. 그리고 실무 경험과 비슷하게 졸업 연구로 FAB실에서 아이디어를 스스로 내어 OLED소자를 직접 스핀코팅으로 개발하고 계측 장비로 측정하여품질 개선 및 소자 불량 개선 그리고 공정 개선한 경험이 있습니다. OLED소자 개발 경험으로 학회에 발표되어 학회 수상 경험 2회정도 있습니다. 하나는 포스터 논문 발표 부분이고 다른 하나는 캡스톤 디자인 대회정도입니다. 창업기획경진대회에서 수상한 경험도 있고 TED 영어 말하기 대회에서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경험이 정도 밖에 없고 학점도 낮고 어학 점수도 낮아 대기업은 커녕 중소기업도 가능한지 걱정이 됩니다.
Q. 후공정경험이 전공정 이직에 도움이 될까요
저의 최종 목표기업은 삼성전자,하이닉스 공정엔지니어이지만 취준 끝에 현재 후공정 중견 기업에서 어셈블리 공정엔지니어 합격했습니다. 이미 졸업을 했기 때문에 석사를 가지않는 이상 연구실경험을 만들기 어렵고, 연구실이나 외부 교육보다는 직무경험이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 입사를 확정하고 이직 준비를 해나갈 생각입니다. 다만,이직시 수도권 이점과 티오 측면에서 전공정이 더 좋다고 판단되어 전공정 엔지니어를 계속 준비할 것 같습니다. 이부분에 있어 후공정 그리고 전공정과 크게 얀관성이 없는 어셈블리 공정이라.. 공정 자체 경험이 도움이 되긴 어렵겠지만 업무를 수행하며 스펙 평가,이슈분석 관리등 현업 경험이 전공정 엔지니어 지원시 메리트 있는 부분이 될 수 있을지 현직자 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Q. 삼성전자 공정기술팀에 업무에 대한 질문입니다.
안녕하십니까 최근 삼성전자 공식 유튜브에서 공정엔지니어분들 브이로그를 찾아봤습니다. P기술팀 엔지니어분의 브이로그 편에서 포토팀은 크게 생산, 제품, 품질팀으로 나뉘고 업무는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설명해주셨습니다. 생산 : 생산성 향상, 생산 관리 제품 : 수율 향상에 관련된 업무 품질 : 포토 공정을 진행함에 있어 불량이 발생하거나 설비별 유의차가 발생했을 때, 트레이스를 하고 해결하는 업무 취준생 입장에서는 설명만으로는 감이 잘잡히지 않아서 질문 드리게 되었습니다. 공정을 진행함에 있어 이슈해결과 수율향상, 생산성 관리는 상호연결 관계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수율팀은 현재의 수율보다 더 향상을 위한 여러 웨이퍼나 제품 테스트에 집중된 것, 생산팀은 생산에 차질이 생기는 것에 초점을 맞춘 업무, 품질은 공정 불량 이슈에 대한 해결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그리고 저 3개의 팀이 어떤 식으로 협업을 진행하는지 간단하게라도 알고싶습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